김아일의 취미생활

2022 치아보험 정보 및 비교 바로가기

치아 보존치료나 보철치료를 받을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바로 치아보험입니다. 치아보험은 주로 슬슬 치아 건강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하시는 40대 분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시고 50대에는 고액의 보험료를 수령하시는데요. 보존치료, 보철치료를 보장받아 치료비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들 치아보험 및 치과보험을 찾으시고 추천도 받습니다. 치아보험과 치과보험 가입 전 알아야 할 필수 정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라에서 안찾아간 숨은 보험금 12조원, 저는 50만원 찾았습니다. 당장 확인해보세요 [클릭]

 

 치아보험 용어

치아보험을 가입하려면 우선 치아보험에 관련된 용어부터 아셔야 겠죠?

 

치아 치료는 보존치료와 보철 치료로 나뉩니다.

 

보존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들이 해당됩니다.

 

- 아말감: 충치를 치료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며, 합금과 수은의 혼합체로 치아 색깔과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말감 이미지

- 글래스 아이노머: 주로 치아와 잇몸이 연결된 부분 마모증에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2차 우식을 막는 장점이 있습니다. 

 

- 레진: 손상부위가 크지 않은 경우 사용되며 치아 색깔과 비슷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균 치료 비용은 8~20만 원입니다.

 

- 인레이/온레이: 치아의 손상된 부위에 구강 외에서 본을 떠 시멘트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평균 치료 비용은 15~20만 원입니다.

 

- 크라운: 영구치 전체를 금이나 세라믹 등의 충전물로 덮는 치료로, 씹는 힘을 강담하지 못하는 경우와 치아 2분의 1이 깨진 경우 그리고 충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 사용합니다.

 

평균 치료 비용은 35~80만 원입니다.

크라운 이미지

다음은 보철치료입니다.

 

보철치료는 치아를 잃은 경우에 해당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보철치료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들이 해당됩니다.

 

- 임플란트: 발치로 치아를 복원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지지대와 의치를 결합하는 치료입니다.

 

임플란트 가격 및 종류, 부작용, 주의사항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 브릿지: 남아있는 치아를 이용해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인공적 대체물입니다.

 

남아있는 치아와 치아의 사이를 다리처럼 연결해서 치아의 형태를 고정시키는 방식의 치료입니다.

브릿지란

- 틀니: 다수의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 결손 시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인공적 대용물로 손상된 기능과 외관, 건강을 회복시키는 장치입니다.

 

 치아보험 가입 전 확인해야 할 4가지

 

1. 고지사항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고지사항입니다.

 

잘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게 있는지 정확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치아보험 고지사항은 공통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치아보험 고지사항

현재 틀니를 착용 중인지, 최근 1년 이내에 충치로 치료, 투약 또는 치료 필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지, 최근 5년 이내에 치주질환으로 자연치를 상실하거나 치주수술 또는 수술 필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지에 대한 3가지 확인 내용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보험 회사가 위와 같은 공통적인 내용을 포함합니다.

 

상담을 위해 전화상으로 보험 상담을 할 때 전화 상담원들의 말이 매번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화상담만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고요.

 

그래서 약관과 고지사항을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가지 사항에 해당사항이 없으시다면 보험료 받는데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치아보험 치과보험 알아야 할 필수 정보 정리

여기서 두 번째 고지사항이 중요한데, 아직 치료는 받지 않았지만 치료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듣고 치아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가? 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이에 대한 대답을 드리자면 '병원 기록에 치료 필요 소견이 남아 있으면 고지사항에 해당이 됩니다.'

 

만일 고지사항을 어기고 거짓으로 작성하고 가입하면 보험을 강제 해지당하며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받지 못하고 보장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보험 가입 후 단기간(3개월 이내)에 임플란트 치료와 같이 큰 치료를 받게 되거나 보험금이 클 경우에 보험회사에서 조사 후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2. 갱신 기간

 

갱신기간은 짧게는 3~5년, 길게는 10~20년입니다.

 

갱신기간을 짧게 하면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짧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아보험 치과보험 알아야 할 필수 정보 정리

갱신기간을 짧게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또 다른 이유는 보통 대부분이 보험 가입 후 5년 ~ 10년 이내에 보험을 해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갱신기간을 길게 계약하실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런데 만약 치아 상태가 좋지 않거나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분이라면 갱신기간을 길게 가입하시는 것을 고려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3. 필요 보험

 

위에서 제가 치아보험 용어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중 자신에게 필요할 것 같다 하시는 치료에 대한 보험만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요한 보험 위주로, 자기 상황에 알맞게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둘 다 가입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4. 회사별 비교

 

회사의 보상 금액이 얼마인지, 100% 보장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회사별로 보장을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회사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한번 꼼꼼하게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겪는 마그네슘 부족현상, 혹시 나도? [클릭]

 

 치아보험 가입 시 가장 많이 하는 질문 best 5

약 10년 전 크라운을 했는데 오래되어 현재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치아 보험 가입 후 보상이 가능한가요?

 

보상이 됩니다. 

 

다만 크라운이 오래되어 상태가 안 좋다고 복구하는 작업에 해당하는 치료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충치나 질병 즉 어떠한 원인에 의해 크라운을 해야지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치아상태가 굉장히 좋지 않은데 치아보험 여러 개 가입하고 오래 버티지는 못하고 4~5개월 후 치료받으면 보험금 수령이 가능한가요?

 

많이들 하시는 질문인데 가능합니다.

 

면책 개월이 3개월인데, 3개월 이후에 치료받고 나서 보험료 받고 해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치료가 또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최소 1년 정도는 유지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보험 여러 개 중복 가입하고 2년 이후에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받고 나서 해지하면 나중에 치아상태가 좋지 않을 때 보험 재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치료 다 받고 보험금 받은 후 5년 동안 치료기록 없으면 고지 없이 가입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만약 고지를 하신다고 해도 가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해도 풍치나 잇몸병으로 임플란트를 하면 가입이 안될 수도 있겠지만 그 외로 충치나 치아 우식증, 어떤 질병으로 인하거나 또는 치아가 깨져서 임플란트를 했을 경우엔 고지하고 가입 가능하십니다.

 

보험을 계속 유지하시면 납입보험료가 보험금보다 많아져서 적자기 때문에 보험금 받고 바로 해지하신 후 몇 년이 지나서 다시 고지하시고 가입하시고 또 치료받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치아 3개가 없는데 치아보험 가입 후 임플란트 하면 보상이 되나요?

 

가입은 되는데 보험금을 받지 못합니다.

 

왜냐면 영구치가 무조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구치를 빼고 박아야 보험금이 나옵니다.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나중에 가입하고 임플란트 해서 보험금 청구해서 못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영구치가 있어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년 전 한 임플란트가 깨져서 다시 하고 싶은데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보상이 안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영구치가 있는 상태에서 빼고 박아야 보상이 됩니다.

 

진짜 영구치가 아니라 임플란트가 깨진 상황이기 때문에 보험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모르면 손해인 스마트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총정리본 확인하기 [클릭]

 

 치아보험 비교

치아보험은 꼼꼼히 비교해봐야하는데요, 치아보험 비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한번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치아보험 가성비 순위 top 5가 비교되어있고 치아보험 중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비교 정리 버튼

이렇게 치아보험 치과보험 가입 전 치아보험과 치과보험 가입 전 알아야 할 필수 정보들과 치아 보험 비교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