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썸네일

건강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계십니다. 물론 이런 노력들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입니다. 건강을 챙기기 위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건강검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건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건강검진과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모두 건강검진 대상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을 통해 보자면

 

제99조(건강진단의 실시 시기 등)

 

① 사업주는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 중 사무직에 종사하는 근로자(공장 또는 공사현장과 같은 구역에 있지 아니한 사무실에서 서무ㆍ인사ㆍ경리ㆍ판매ㆍ설계 등의 사무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말하며, 판매업무 등에 직접 종사하는 근로자는 제외한다)에 대해서는 2년에 1회 이상, 그 밖의 근로자에 대해서는 1년에 1회 이상 일반 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를 정리해드리자면 직장 의료보험 가입자 중 사무직이라면 2년에 한 번, 비사무직이라면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하며, 지역 의료보험 가입자라면 2년에 한 번 받으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정보

2년에 한 번 받는 대상자는 출생연도가 홀수년이면 홀수 연도에, 출생연도가 짝수년이면 짝수 연도에 받으시면 됩니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검진받을 수 있는데, 대부분 바쁘거나 미룬다고 연말에 받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연말에 수검자가 몰린다는 것인데요, 특히 12월에 뒤늦게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때 가시면 대기시간도 길고 결과도 늦게 받게 됩니다. 

 

그러니 연초에 받으시거나 최소한 9월까지는 받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정보

만약 건강검진 시기를 놓치셨다면 검진 추가 등록을 요청하면 되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 - 1000)에 전화를 하셔서 건강검진 추가 등록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은 직장인의 경우, 사업주가 고지한 검진을 받지 않을 시 과태료를 물 수도 있습니다.

 

과태료는 위반 횟수에 따라 1회 위반: 5만 원 / 2회 위반: 10만 원 / 3회 위반: 15만 원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1. 통합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고 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공인인증서와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로그인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1

 

2. 만약 건강검진 대상으로 조회가 되신다면 건강검진 대상자인 것이고 만약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니라고 안내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조회 화면에 나오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생년월일 등 인적사항

- 일반 건강검진, 구강검진, 확진검사, B형 간염검사 (만 40세) 등 대상 여부 및 본인부담 여부

- 암 검진 대상 여부 및 국가 암 의료비 지원 대상 여부

 

※ 암 검진 항목은 위암, 간암(상반기), 간암(하반기),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했다면 우측 하단에 '건강 검진표 수령 방법 선택' 버튼을 눌러 서류를 뗄 수 있습니다.

 

이 서류와 신분증을 들고 검진이 가능한 병원으로 가면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3. 이제 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으시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국민건강보험 건강 in' 홈페이지에서 병원 검색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메뉴 > 검진기관 찾기를 통해 들어가시고 주소를 입력해 집 주변의 검진 가능 병원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3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4

 

👉 연간 3조원 씩 찾아간다는 숨은 보험금, 혹시 나도?

 

2022 쉬워진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안내

숨은 보험금 찾기 바로가기 지난 2017년 말 금융위원회는 보험업계와 함께 숨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했는데요, 이 홈페이지를 통해 해마다 약 3조 원

powerofthoughtandaction.tistory.com

 

건강검진 관련 많이 하는 질문 best 3

건강검진 관련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 3가지를 모아봤습니다.

건강검진 자주묻는 질문

1, 건강검진은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가?

 

올해 검진 대상자라면 12월 31일 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년도 대상자 중 일반검진을 한 종목도 안 받았다면 공통 항목에 한해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정에 따라 예약이 조기 마감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진 완료 후 15일 이내에 결과 통보서를 우편이나 이메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건강검진은 무료인가?

 

국가검진 대상자에 따라 일반검진은 무료지만 일부 항목의 경우에는 소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2020년 기준 일반 생애전환기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정보

6대 암 검진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용의 90%를, 당사자가 10%를 부담하나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 전액 무료입니다.

 

 

3. 건강검진을 안 받을 시엔 어떻게 되는가?

 

무료인 항목도 있고, 비용이 추가되는 항목이 있어도 소액이니까 가급적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검진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상위 1~3위에 해당하는 암, 심 뇌혈관 질환을 무증상 상태 시기에 조기 발견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국가 건강검진을 받는 경우에 의료진과 상담 시에 알려주어야 할 것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 과거 병력

 

- 수술받은 이력

 

- 특별하게 복용하는 약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암 등의 가족력 유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정보

그리고 대부분 대장내시경이나 위 내시경을 추가로 진행하는데 꼭 금식 시간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금식의 경우는 검사 시간 전 최소 10시간 이상은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경우에는 수면내시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꼭 보호자와 함께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건강검진에 관련된 정보를 설명드렸습니다.

 

👉 마그네슘 부족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현대인들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들 중 하나가 바로 마그네슘이라고 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겪는 많은 신체적, 정신적 문제들은 바로 이 마그네슘이 부족한 영향이 크

kimailhobbylif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