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썸네일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공인중개사 합격률은 어떻게 되는지 공인중개사 전망은 어떠한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등 공인중개사 관련 정보를 정리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뉩니다.

 

동차 합격이란, 동시에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합격하여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같은 날에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실시하는데요, 2020년 같은 경우엔 10월 31일 토요일 오전 오후로 나뉘어 1,2차 시험을 치릅니다.

 

시험 시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시험시간 시험과목
1차 시험 09:30 ~ 11:10
(100분)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 시험 13:00 ~ 14:40
(100분)
공인중개사법
부동산공법
15:30 ~ 16:20
(50분)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세법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을 각각 40문항씩 80문항을 100분 동안 치르고

 

'2차 시험'은 공인중개사법과 부동산공법을 각각 40문항씩 80문항을 100분 동안 치른 후  부동산공시법과 부동산세법 40문항을 50분 동안 치르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공인중개사 합격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모두 합격해야만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합격기준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1차 시험 과목인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각각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2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두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득점하더라도 한 과목이 40점 미만이라면 과락으로 불합격 처리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2차 시험도 1차 시험과 동일한 기준으로 공인중개사법, 공법, 공시법과 세법 각각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3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하고, 3과목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라면 합격기준 미달로 불합격 처리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만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발급되는데요.

 

만약 1차 시험에만 합격하고 2차 시험에는 불합격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1차 시험만 합격하고 2차 시험에 불합격하게 되면 다음 해에 1차 시험이 면제되어 2차 시험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면제는 다음 해 한 번만 적용되므로 다음 해에 2차 시험을 합격하지 못하면 그다음 해에 다시 1차와 2차 시험 모두 봐야 하는 것이죠.

 

반대로 2차 시험에만 합격하고 1차 시험에는 불합격한 경우엔 다음 해에 2차 시험이 면제되지 않습니다.

 

다음 해에 다시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응시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시험 과목이 많고 범위가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공인중개사 동차 합격이 아닌 1차 시험 합격 후 다음 해에 2차 합격을 목표로 '공인중개사 2년'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아래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 추천 4곳을 비교한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추천 4곳 비교

공인중개사 많이들 준비하시죠? 2020년 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바로 다음 주 토요일 그러니까 10월 31일 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2021년부터 한번 공인중개사 시험을 도전해보려는 분들이 많

kimailhobbylife.tistory.com

 

공인중개사 합격률

공인중개사 시험의 난이도는 어떨까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은 확인해보면 대충 시험의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5년 제26회 시험 1차: 27.85%  2차: 25.63%

 

2016년 제27회 시험 1차: 26.50%  2차: 31.10%

 

2017년 제28회 시험 1차: 25.26%  2차: 31.02%

 

2018년 제29회 시험 1차: 21.08%  2차: 21.02%

 

2019년 제30회 시험 1차: 21.49%  2차: 36.59%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치의 합격률을 한번 보게 되면 일단 수치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합격률이 20~30%에서 머무는 것을 보면 확실히 쉬운 시험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시험 난이도 역시 평이하게 취득하는 자격증에 비해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시게 되면 마음을 단단히 먹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차 시험의 합격률을 먼저 살펴보면, 5년 전까지만 해도 20중 후반을 보이던 합격률이 시간이 갈수록 20 초반 수치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합격률에는 응시자 수, 난이도 등의 다양한 변수들이 있지만 어쨌든 1차 시험의 경우 20%대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2차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20-30%대를 왔다 갔다 하고 특히 2019년 작년 30회 시험에서는 2차 시험이 유독 높은 합격률(36.59%)을 보였습니다.

또한 올해 2차 시험 합격률 역시 출제에 큰 변수만 없다면 20-30%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는 응시인원이 작년보다 더욱 많아졌다고 하는데,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평가 방식이므로 응시인원에 영향을 받지 않고 경쟁률이란 개념도 없으니 큰 부담을 가지실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아파트 시세조회 방법 2가지 알아보세요

 

아파트 시세조회 방법 2가지

아파트 시세조회 하러가기 경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처를 찾고 있고 이에 따라 주식 시장도 한창 상승세를 겪다가 지금 다시 천천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집값을 끝

kimailhobbylife.tistory.com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한 궁금증도 있으실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은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업무 가능

 

2005년 하반기부터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의 매매와 임대만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중개를 하는 1차적인 업무에서 변호사나 법무사만이 할 수 있었던 경매, 공매 행위를 공인중개사가 대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고소득 창출 가능

 

본인의 능력에 따라 직장인 평균 연봉보다 높은 고소득을 창출할 수 있으며 심각한 취업난/경제난 속에도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일한 만큼 소득을 올리는 안정적인 전문직입니다.

3. 부동산 관련 인력 수요 증가

 

외국인 투자자 유치 등 중개업무가 세계화 · 개방화되면서 컨설팅 관련 인력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다음은 공인중개사 현직에 계신 분의 인터뷰인데 네이버 카페 '공인마스터' 에서부터 가져온 글입니다.

 

Q.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후 바로 개업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 1년 후 시작했습니다.

 

저는 개인 사정이 있어서 바로 개업을 못했지만, 바로 개업이 가능하니 이 부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일에 대한 만족도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만족하는 편입니다. 저는 직장생활 경험이 있는데 직장생활보다 현재가 더 여유 있는 편이라 좋습니다

Q.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진실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영업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영업을 잘 못해도 진실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손님과 물건이 없을 때가 가장 힘든 부분이고 그 외에는 대부분 해결 가능한 부분이라 괜찮습니다.

Q. 요즘 부동산법이 많이 변경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관해 어려운 점은 없으실까요?

 

정확한 법이 어떻게 되는지 아직은 확인하는 단계라 복잡한 부분이 많습니다.

 

지금 딱 떠오르는 것은 두 가지 정도가 있네요.

 

한 가지는 부존재 허위의 표시, 광고 부분이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거래된 매물의 경우 블로그에서 아예 게시글 삭제를 하거나, 거래 완료로 표기를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 있어서 블로그의 지수가 떨어질까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특히 열심히 블로그를 키워왔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중개보조원과 관련된 법인데요.

 

1개월간은 특별사법경찰관이 모니터링을 한다고 하네요.

 

네이버 광고, 블로그, 카페 등 온라인 광고 시에 중개보조원, 소속 공인중개사의 연락처, 이름 등을 표기할 수가 없어서 이 부분을 빠르게 처리하느라 바쁜 상황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부분은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현직 공인중개사 소장님이 생각하시는 공인중개사의 전망이 궁금합니다.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공존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동화되어가고 대형화되어가는 시대이기 때문에 소규모 사무소는 점차 줄어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본다면 대형 사무소들의 전망은 좋다고 봅니다.

 

무조건 대형 사무소로 개업하라는 말씀은 아니지만 개업을 할 때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보고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공인중개사 시험 시간표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시험 난이도, 전망 등의 공인중개사 시험에 관련된 정보들을 총정리해서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한번 도전해보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걸로 200만원 찾았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아보세요.

 

2022 쉬워진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안내

숨은 보험금 찾기 바로가기 지난 2017년 말 금융위원회는 보험업계와 함께 숨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했는데요, 이 홈페이지를 통해 해마다 약 3조 원

powerofthoughtandaction.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