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자동차 대출 썸네일

자동차를 구입하는 방법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시불로 사는 방법, 두 번째는 카드 할부를 이용하여 사는 방법, 세 번째는 리스나 렌트를 이용하는 방법, 네 번째는 은행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인 방법인 은행 대출이 이용해 자동차를 구매하는 자동차 대출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대출 방법

카드 할부와 은행 대출을 통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은 사실 같은 맥락입니다.

 

카드 할부 비용은 카드 수수료를 내고 은행 대출은 대출 이자를 내는 것에 차이인데 결국 차 전체 가격을 기간을 정해서 나눠서 납부하는 것은 똑같은 것입니다.

 

즉, 돈을 갚아나가는 것은 똑같다는 것이죠.

자동차 대출 모든 것

카드 할부로 자동차를 구입하면 은행에서 신용조회 시  대출란에 뜨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 대출을 받으면 나중에 신용대출받을 때 대출 한도에 불이익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한 카드 할부도 카드사 대출란에 뜹니다.

 

카드 할부를 받나 자동차 대출을 받나 심사를 할 때는 똑같다는 겁니다.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받는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라는 점 일단 미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대출은 신한은행에서 시작했다가 많은 은행에서 출시가 되었는데요, 현재 웬만한 대형은행에는 모두 다 자동차 대출이 있습니다.

자동차 대출 모든 것

그래서 경쟁이 과열되었으며 이에 따라 대출받기가 수월해진 것도 사실입니다.

 

은행마다 비교하는 건 사실 큰 의미가 없는 것이 전 금융권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출이기 때문에 어느 은행에서 받나 비슷하고 금리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우대 금리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곳 선택을 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자동차 경매 절차가 궁금하다면?

 

자동차 경매 방법 및 절차

자동차 경매 방법 및 절차 중고차 구매, 자동차 구매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 경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사회 초년생 중고차 구매라던가 나중

kimailhobbylife.tistory.com

 

 대출받는 순서

대출받는 순서를 설명드리자면 우선 첫 번째로 자동차를 보러 가서 가서 마음에 드는 차가 있다면 은행 어플에 들어가 대출한도를 조회해봅니다.

 

한도가 나오는지 확인 후 계약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매매 계약서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를 받으면 이걸 가지고 은행 방문하거나 팩스를 보내서 대출 진행하면 됩니다.

 

자동차 대출 모든 것

 

헛걸음하지 않으려면 은행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미리 은행에 전화해서 확인받는 게 좋을 겁니다.

 

자동차 매매계약서, 재직 증명서, 소득 내역을 증빙하는 서류들과 운전면허증을 제출하면 되시고 만약 오토바이를 구매하시려면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대출이 완료가 되면 돈이 통장에 들어갔다가 바로 자동차 매매회사 계좌로 돈이 자동으로 빠져나갑니다.

 

15일 안에 대출자 이름으로 된 차량등록증을 최종으로 은행에 제출하면 끝입니다.

 

만약 차량 구입을 하고 나서 대출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고 해도 차량 구입 후 10일 내로 대출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혼절차 및 이혼 관련 정보 알아보세요.

 

이혼절차 상세정리

이혼절차 자세히 알아보기 이혼을 함에 있어 신경 쓸 부분들이 굉장히 많고 과정도 까다롭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친권 양육권, 이혼 변호사, 협의 이혼 양육권, 이혼 상속, 이혼 재산 등등 고

kimailhobbylife.tistory.com

 

 대출 대상자

신용등급은 신차는 6등급 이상 중고차는 5등급 이상 되어야 대출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동차 대출 모든 것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부동산 보유자 등 소득이나 자산이 있다고 증빙 가능하신 분들은 대출이 다 가능하십니다.

 

조건이 있다면 근로소득자는 6개월 이상 근로소득이 있어야 하고, 사업소득자는 1년 이상 사업 영위를 해야 하며 연령은 만 19세 이상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대출을 위해서는 서울보증보험의 적격심사를 통과해야만 하는데요, 이는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가서 발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심사에 통과하면 통과하면 보증서를 하나 끊어주는데 이는 서울보증보험이라는 기관이 은행한테 심사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대출 가능 금액을 보증하는 증서입니다.

자동차 대출 모든 것

만약 대출받은 사람이 잘못되면 은행은 책임을 서울보증보험에 변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은행에서는 이 보증서만 가지고 오면 대출 안 해줄 이유가 없겠죠?

 

하지만 말 그대로 보증서일 뿐이지 무조건 대출을 해줘야 한다는 명령이 아니기에 최종 결정은 은행이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한도와 금리

대출한도는 최고 1억까지 차량 판매 가격 범위 내에서 가능한데요,  서울보증보험 보증한도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보증서에 한도를 3천만 원이라고 했는데 차 가격은 4천만 원이면 대출은 4천만 원까지 가능한 것이죠.

 

금리는 3%~5% 정도라고 합니다.

 

 대상 차량과 대출 기간

자동차 대출 대상으로는 거의 모든 종류의 차가 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캠핑카, 중고차, 오토바이 등등 가능합니다.

자동차 대출 모든 것

대출기간은 놀랍게도 무려 10년입니다.

 

10년 동안 분할 상환하면 된다는 것이죠. 이러면 한 달에 내는 돈이 확 줄기 때문에 부담도 적겠죠.

 

인터넷에 대출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금액 기간 이자 입력하면 한 달 얼마 내야 하는지 계산이 가능하니 알아보시려면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시세표 꿀팁 알아보세요.

 

중고차 시세표 꿀팁

중고차 시세표 꿀팁 중고차 팔 때 중고차 살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 시세표를 알아보고 중고차 구매 꿀팁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드릴 건데요. 사회 초년생 중고차 구매하시려는

kimailhobbylif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