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새싹보리 효능 썸네일

TV를 통해서 새싹보리 관련 정보들이 전파를 타면서 그 효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새싹보리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그 이름의 유래는 10~20cm 정도 자란 어린 보리 싹을 의미합니다. 이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약 45종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 큰 보리가 아니라 새싹보리가 좋은 이유는 씨앗이 발아하면서 영양분이 농축되기 때문이라는데요.

 

 다 큰 보리가 가진 영양분 보다 약 100배 정도 더 많은 영양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보리는 오곡 중에서도 특히 혹독한 생육 환경인 겨울에 자라는 식물인데요.

 

이러한 극심한 환경에서 생존하려고 하다 보니 그 과정에서 각종 좋은 생리활성 물질이 생성이 됩니다.

 

그런데 이 새싹보리가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해서 많이들 섭취하고 있는데요 새싹보리가 왜 혈관건강에 좋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새싹보리의 녹색에 있습니다.

 

엽록소 라고 하는데요 영어로는 클로로필이라고 합니다. 새싹보리에는 크롤로필이 다량 들어 있는데요.

 

이 클로로필은 우리 혈액의 적혈구 헤모글로빈과 구조가 거의 똑같습니다.

 

그래서 엽록소 / 클로로필을 식물의 혈액이라고 부릅니다.

 

헤모글로빈이란, 척추동물의 적혈구 속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색소 단백질. 혈색소(血色素) 혹은 혈구소(血球素)라고도 부릅니다.

 

헤모글로빈이 우리 몸속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데요.

 

클로로필도 우리 몸속에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내에 염증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우리 몸 속에 피를 깨끗하게 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새싹보리는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살이 찌는 것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바로 폴리코사놀 때문인데요.

 

사탕수수의 왁스에도 많이 들어 있는 폴리코사놀은 혈관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성지방 제거에 도움을 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실제로 그런가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에서 4개월 동안 6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몸무게는 60킬로인 사람이 4.8킬로 줄어드는 등 약 8.4% 감소했고 중성지방은 약 10%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는 혈관건강뿐만 아니라 이렇게 비만 개선, 혈중 지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새싹보리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사포나린은 혈당을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서 해독과 면역을 담당하는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알콜성 지방간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10일 동안 사포나린을 투여한 실험에서 간세포의 손상이 2.5배나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유산균 정보와 제품 추천 best 3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및 정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어떤 유산균이 좋은지, 어떤 제품이 좋은지, 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프로바이오틱스 유산

kimailhobbylife.tistory.com

 

 새싹보리 섭취 시 주의점

이렇게 좋은 새싹보리 분말은 섭취 시 주의점은 따로 없을까요?

 

새싹보리가 발아하면서 모든 영양소가 잎에 집중이 됩니다.

 

따라서 뿌리보다는 잎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실내 재배의 경우는 뿌리까지 사용을 해서 분말을 만드는데 실내재배의 경우는 혹독한 겨울을 지나면서 자라는 것이 아니라 실내에서 영영제를 통해 약 8일 만에 단기간에 자라는 것이라서 수경재배의 특성상 습도에 따른 곰팡이 균 번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노지재배의 경우에도 가끔 뿌리까지 사용해서 분말을 만든다고 하는 곳도 있는데 뿌리에는 흙이 많이 묻어 있기 때문에 토양 속 오염물질 제거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새싹보리의 주요 성분인 엽록소 클로로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높은 열을 가하지 않고 건조 가공한 새싹보리 분말을 드시기를 권합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티스푼으로 약 1스푼 정도 드시면 되겠습니다.

 

👉 마그네슘 부족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현대인들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들 중 하나가 바로 마그네슘이라고 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겪는 많은 신체적, 정신적 문제들은 바로 이 마그네슘이 부족한 영향이 크

kimailhobbylife.tistory.com

 

싹보리 부작용

우리 인체에 특별한 해가 없다고 알려진 새싹 보리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특이 체질인 경우 부작용 반응이 있을 수 있답니다.

 

성질이 찬 편이라 보통은 변비를 해결하지만, 복용 초기에 과량 섭취 시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또한 ​녹차처럼 약간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녹차를 마시고 카페인으로 잠이 오지 않는 예민한 분들은 가급적 이른 아침과 점심에만 복용하는 것도 부작용에 대한 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새싹보리 효능과 새싹보리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시서스 분말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시서스 분말 효능 및 부작용

시서스 분말 효능 및 부작용 우리 몸속 지방 제거에 좋다는 시서스 분말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서스(Cissus)는 허브의 일종이며 포도과 식물입니다. 그 어원은 그리스어로 인도 담쟁이라

kimailhobbylif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