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가위눌림 이유, 증상 썸네일

다들 직접 경험한 적은 없더라도 누구나 ‘가위눌림’이라는 단어를 들어는 보셨을 겁니다. 의학적으로 가위눌림은 수면 마비라고 불리며 수면 시에 전신의 탈력과 의식의 각성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경험을 하는 이유 즉, 가위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위눌림 증상

가위눌림 증상에는 흔히들 아시는 것처럼 환청이 들린다거나, 헛것이 보인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가위눌림은 사람에 따라 그 증상이 굉장히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가위눌림의 증상에 따라 가위눌림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종류는 폐안형과 개안형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가위눌림 수면마비

대부분은 폐안형의 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가위눌림이 걸리기 직전의 실내 풍경이나 평소의 가지고 있던 실내에 대한 기억이 선명한 꿈이 되어서 비춰내어 집니다.

 

하지만, 본인이 꿈이라고 인지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폐안형의 특징으로는 영(靈) 따위의 환각이 보이고, 공포감을 강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유체이탈은 폐안형으로 분류되고, 사춘기의 여성이 많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폐안형의 가위눌림을 자신의 뜻으로 풀려고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주 드물게 개안형 가위눌림도 존재하는데요, 개안형 가위눌림의 특징으로는 전신의 수의운동을 빼앗기지만 후각, 청각, 시각 (단, 안구운동은 불가능, 혹은 불수의)이 선명하며, 가위눌림 상태 그대로 텔레비전 시청이나 차창에서 풍경을 선명하게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습관 하나만으로 매력적인 얼굴 만드는 방법 [클릭]

 

가위 눌리는 이유 

수면에는 렘수면과 논 렘수면이 있는데, 가위눌림은 바로 이 렘수면 상태일 때 일어납니다.

 

렘수면 때에 꿈을 꾸는 것이지만, 꿈을 꾸고 있을 때에 뇌는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나, 몸은 활동을 멈추게 하고 있습니다.

 

렘수면은 호흡을 멈추게 해 버리는 일도 있으며, 강한 숨 막힘을 느끼거나, 흉부에 압박감을 느끼는 일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타동적으로 사지를 움직이는 감각 따위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조리한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뇌가 '자신을 누르고 있는 사람' 같은 환각이나 꿈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즉,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가위 눌리는 이유는 렘수면 상태에서 신체에 발생하는 증상들로 인해 뇌가 착각을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가위눌림은 보통 평소 운동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한 경우에 일어나기 쉬운데요, 특히 과도한 유산소 운동은 가위눌림을 유발하기 쉽다고 합니다.

과도한 유산소 운동

그래서 가혹한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는 스포츠 선수 중에서 매일 이러한 가위눌림에 시달리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여행 이동 중이나 숙박지에서의 가위눌림도 많은데, 이는 이동에 따라 신체가 피폐해진 반면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뇌가 흥분해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나 육체피로가 가위눌림을 불러일으키거나 체질적으로 가위눌림에 걸리기 쉬운 사람(특히 잠들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사전에 '이 호텔은 유령이 나오는 듯하다'같은 소문을 듣고, 취침 전에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를테면 자기 직전에 어두운 방에서 스마트폰의 밝은 화면을 계속 본 뒤에 눈을 붙이는 것) 같이 가위 눌리는 이유에는 다양하고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힘들다면 읽어보세요 [클릭]

 

가위눌림 해결방법

위에서 설명한 가위 눌리는 이유를 통해 알 수 있는 가위눌림 해결방법과 예방 방법은 평소 일정한 수면 패턴을 가지는 것과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연령대별 하루 적정 수면시간

위 사진에 나와있는 본인의 해당 연령대 적정 수면 시간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면 수면 시간을 늘리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갈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증상 그리고 가위눌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위눌림으로 인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고 경미한 정도라면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에 문제가 없었는지 되돌아보고 개선해 나갈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10가지 알아보기 [클릭]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