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의 취미생활

노령연금 수급자격 썸네일

국가와 자녀들을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하는 제도인 기초 노령연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급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와 소득인정액 모의로 계산하는 방법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기초 노령연금이란?

기초 노령연금이란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인데요, 기초 연금이라고도 합니다.

 

고령화와 심각한 노인빈곤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고 노후에 안정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초 연금제도가 도입된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 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고, 가입을 하셨더라도 그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기 위하여 기초 연금을 지급해주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고민 중이라면 보세요 [클릭]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 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며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지급.

 

* 부부 중 한 분만 신청하시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합니다.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은 2020년 기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인정액 선정기준

각 해당되는 가구의 선정기준액 이하여야만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또 아셔야 할 것이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원칙적으로 노령연금 수급자격 제외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제외자가 되는 케이스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제외 대상
노령연금 수급 제외 대상
노령연금 수급 제외 대상

*연계퇴직연금, 연계 퇴직 유족연금 : 직역 재직기간 10년 이상자에 한함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노령연금 수급자격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방법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기준이 되는 소득인정액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정되는데요.

 

소득인정액 = 소득평가액(①) + 재산의 소득환산액(②)

 

하지만 노령연금 수급자격의 기준이 되는 소득인정액을 계산해보란 쉽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모의 계산기를 통해 노령연금 수급자격의 기준이 되는소득인정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하기

 

 

 기초 연금 신청 관련 안내

 

신청 대상

 

기초 연금 신청은 대리인을 통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리인으로는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 등이 가능합니다.

 

* 친족의 범위: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신청 장소

 

신청 장소는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준비할 서류

 

ο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  대리 신청 시, 신청자 본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ο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 (본인계좌)

  -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 부부 모두가 동의하는 경우 한 분의 통장사본만 제출하셔도 됩니다.

 

ο 배우자의 금융정보 등제 공 동의서

  -  배우자가 있으신 경우 배우자가 신청자격이 없거나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소득·재산 조사의 대상이 됩니다.

 

  -  따라서 방문 신청 시 배우자 분의 금융정보 등제 공 동의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ο 전·월세 계약서 (해당자에 한함)

 

ο 다음 서류들은 읍·면 사무소나 동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구비되어 있으므로 방문하셔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  신청서

 

  -  금융정보 등제 공 동의서

 

  -  소득·재산 신고서

 

  -  수급 희망 이력관리 신청서

 

이렇게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 노령 연금 수급자격을 충족하신다면 위의 설명들을 참고하시고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에서 기초 연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및 자격 여부 확인하기 [클릭]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